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정보] 봄철 황사 예보 어떻게 대처 하는 게 좋을까요?

반응형

봄하면 따뜻한 날씨, 맑은 하늘, 예쁜 꽃들만 생각나는 계절이었는데, 어느새부턴가 봄철 황사, 미세먼지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도 함께 떠오르는 계절이 되버렸네요. 금주도 어김없이 황사 예보가 있는데 어떻게 대처 하는게 좋을지 한번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봄철 황사 예보 대처 방법

황사는 중국과 몽골의 사막지대, 황하중류의 황토지대에 저기압이 통과할 때 다량의 황색먼지가 강한 바람에 의해 공중으로 떠올라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 등으로 이동하면서 서서히 떨어지는 일종의 흙먼지입니다.

어제자 기사에 따르면 "베이징시가 22일 최악의 황사도 뒤엎였다" 고 합니다.이번 황사는 중국 고비사망, 북동부 지역, 내몽골고원에서 발원하여 북서풍을 타고 23일 오전 6시쯤부터는 우리나라 서해안 지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해요

황사 원인

황사는 건조한 지역에서 바람이 불면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조한 지역의 토양이나 모래, 혹은 건조한 산악 지역에서 일어나며, 건조한 날씨와 바람이 결합되어 황사 폭풍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조건은 대기 중에 먼지와 모래 등의 입자를 일으키고, 바람에 의해 떠내려 대기 중에 많은 먼지와 모래가 떠돌아다니며 황사를 일으킵니다.

즉 황사는 건조한 날씨와 바람이 만나 발생하는 흙먼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셔울의 황사 지수는 오후가 되면서 약함에서 보통으로 한단계 올라갔어요. 미세먼지 수치는 최악이네요.

오늘 유난히 날이 따뜻하다고 생각했는데, 미세먼지가 한 몫 한 것 같아요.

<서울 현재 미세먼지 수치 "매우나쁨"> <서울 현재 황사 지수 "보통">

서울 미세먼지 수치서울 황사 지수

내일와 모레의 황사 지수인데, 내일은 '보통' 모레는 약감으로 황사 영향도가 낮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내일 황사 예보모레 황사 예보

서울시 대기환정보는 미세먼지 경보발령을 내린 상태입니다.

황사 미세먼지 경보

황사는 어떻게 대처 하는게 좋을까요?

황사는 신체적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성인은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중을 야기시킬 수 있고, 아동들의 폐기능 약화와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황사를 어떻게 대처 하는지도 중요한 문제에요.

✅ 황사 마스크 착용하기.

황사가 심한 날에는 웬만하면 외출을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나가야 할 일이 있다면 꼭! 마스크를 쓰고 나가 기관지로 황사의 유입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후 깨끗이 씻기

밖에 외출 한 후에 돌아오면 샤워를 하고, 특히 눈과 발, 눈 코를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는 것이 좋습니다.

✅ 실내 공기 환경 관리하기

실내/외 공기 오염도를 고려하여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로 외부 공기가 안좋아 환기를 꺼려하시는 분이 계실수도 잇는데요 실내 공기오염이 축적되는 것 역시 황사만큼이나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가급적 심한 황사를 피해서 짧게라도 환기를 시켜주시는 편이 좋습니다.환기는 대기 순환이 잘 되는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 사이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물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야채 섭취하기

물이나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야채 등 충분히 섭취하면서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도록 하는 홈케어도 도움이 됩니다.

이제 봄이다..생각이 들자마가 갑작스레 찾아온 황사 예보 덕분에 설렘보다는 걱정이 앞서는 하루가 되어 버렸네요.

마스크 착용은 해제 됐지만, 내일만큼은 외출 하실 때 마스크 챙겨보세요 ^^

다들 아프지 않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